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학 앞둔 자녀 새 학기 방 꾸미기 TIP

by ringmommy 2024. 1. 11.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가 있으신가요? 아이가 어느덧 자라서 유치원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니 감회가 새로우시죠. 아이가 사회로 나가는 첫 발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장난감으로 꽉 찼던 아이방을 정리하고 공부방으로 꾸며줘야지 생각하게 됩니다. 잠자리 독립이 안되던 아이는 조금씩 방에서 혼자 자는 연습을 시작하고, 하루에 1~20분은 자기 책상에 앉아 책도 보고 숙제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겨울방학 아이방 꾸미기에 고민이신 부모님들을 위한 꿀팁들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가구 배치 및 책상 구매 시 주의사항

제한된 공간에 효율적인 가구배치를 위해서는 먼저 방의 사이즈를 실측합니다. 그리고 들어갈 가구 사이즈도 모두 실측하세요. 옷장 문이나 서랍이 최소한으로 열려야 하는 공간 사이즈도 체크해 두면 좋습니다. 처음부터 가구를 여기저기 옮기지 말고 빈 종이를 꺼내 방과 가구를 간단하게 그려봅니다. 이때 방문에서 대각선으로 떨어지는 곳에 부피가 가장 큰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 공간이 가장 넓어 보입니다. 그리고 책상에 앉았을 때 침대가 보이지 않도록 해주시고 남향이라 창문을 통해 햇빛이 강할 경우는 피해 주시거나 블라인드를 설치해 주세요.

 

침대나 책상을 새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 동선이 비좁지 않도록 가구를 무리하여 큰 사이즈를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싱글과 슈퍼싱글의 차이는 10cm 밖에 나지 않지만 가로 세로 3 제곱미터 이내인 좁은 방의 경우 슈퍼싱글 침대를 놓게 되면 책상, 책장 공간이 여유롭지 않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실측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납이 부족한 경우, 침대 하부에 수납장이 있는 디자인이 도움이 됩니다. 책상은 책장과 잡동사니 문구류를 수납할 수 있는 서랍이 있는 디자인이 좋으며, 의자는 아이가 직접 앉아보고 편한 제품으로 골라주세요.

 

2. 기질에 따른 컬러테라피

유아동 시기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컬러 위주로 컬러풀하게 꾸며도 좋지만, 학령기가 되면 밝고 차분한 분위기의 공간으로 꾸며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컬러 테라피라는 전문 분야가 있듯 실제 컬러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이 굉장히 큽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기질에 따라 포인트 컬러를 선택하여 침구나 커튼, 소품 등에 활용해 보세요.

 

 

-내성적이고 소심한 아이는 노랑, 주황 (노란색은 이성과 감성 사이를 균형감 있게 전달하며 자신감을 심어주는 컬러이며 주황색은 에너지가 느껴지는 컬러로 심한 집순이에 감정 표현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색입니다.) 

 

-공격적이고 예민한 아이는 초록, 핑크 (단, 의존도가 높거나 어리광이 심한 아이에게는 피할 것)

https://smartstore.naver.com/maumio/products/9923248034

 

사계절 소니에 침구세트 SS/Q : 마우미오

먼지안나는 마이크로 소재 차렵이불세트로 가볍고 따뜻해 사계절 침구로 추천드립니다.

smartstore.naver.com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아이는 초록, 파랑 (단, 진한 파랑은 우울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방을 전체적으로 화이트로만 꾸미게 되면 오히려 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컬러를 배제하고 심플하게 꾸미고 싶으신 분들은 연한 베이지나 그레이 계열의 모노톤을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소품

아이에게 좋은 습관들을 기를 수 있어 꼭 추천드리고 싶은 인테리어 소품들입니다.

 

아직 혼자 자는 것이 무서운 아이들은 은은한 무드등이 잠자리 독립에 의외로 효과적이며 잠들기 전 기분 좋은 분위기로 하루를 마무리해 줍니다. 좋은 기분으로 잠에 드는 것도 습관이죠. 잠들기 전 의식으로 깨끗하게 씻고 방정리를 한 뒤 무드등을 켜고 그림책 한 권 읽고 마무리하는 루틴으로 생활해 보면 어떨까요?

 

학교 다녀와서 가방을 아무 데나 던져놓는 것도 습관이 됩니다. 이때 간이 가방걸이 혹은 책상에 훅을 설치해 처음부터 가방은 제자리에 정리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뭐든지 어질러지는 것은 자기가 있어야 할 자리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가방을 꼭 걸어야 하는 "제자리"를 만들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시계입니다. 시간 개념을 미리 연습해 두면 학교 생활이 훨씬 수월할 거예요. 아이 눈에 잘 띄는 곳에 시계를 두시고 시간에 대한 개념을 구체적으로 인식시켜 주세요. 이때 알람기능 있는 시계로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만의 꿀팁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